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영화 '기생충'에 대해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영화는 한국의 유명 감독인 봉준호 감독의 작품으로 작품이 공개되자 세계적으로 찬사를 받으며 전 세계의 시상식에서 상을 휩쓸었습니다. 2019년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것을 시작으로 2020년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및 감독상 그리고 각본상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국제 장편영화상을 수상하며 전 세계 영화계에 한국 영화의 신드롬을 일으켰습니다. 오늘은 세계에서 찬사를 받았던 영화 '기생충'에 대해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줄거리

 

가족 모두가 백수인 기택 (배우 : 송강호)의 집은 항상 가난합니다. 가족 모두가 빛도 제대로 들지 않는 반지하방에서 생활하면서도 딱히 경제 활동을 열심히 하지 않습니다. 일을 해봐야 피자집에서 피자 박스를 접는 일을 아르바이트 삼아 하는 일밖에는 하지 않는데 이런 경제활동으로는 네 가족의 생계를 책임질 수 있을 리 없습니다. 그렇게 살다 보니 항상 가난할 수밖에 없던 그들의 일상에 한줄기 동아줄과도 같은 기회가 갑자기 찾아오게 됩니다.

 

기택의 아들 기우 (배우 : 최우식)가 명문대에 재학 중이었던 친구의 소개로 과외를 하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명문대 생이 아니었던 기우는 동생 기정 (배우 : 박소담)의 도움으로 학위를 위조하여 명문대생으로 위장을 한 후 과외를 하게 됩니다.

 

그 후 과외를 가게 된 박사장 (배우 : 이선균)의 집에서 과외 미술 선생님을 찾게됩니다. 기우는 친 동생 기정을 추천한 결과 기정 역시 그 집의 과외선생으로 취직을 하게 됩니다. 그 후 기택의 가족들은 돈 맛을 보게 되자 점점 선을 넘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기우는 멀쩡하게 일을 잘하고 있는 박사장네 집의 운전기사를 쫓겨나게 만들어서 아버지 기택을 취직시키는 것에 성공합니다. 또한, 멀쩡히 일 잘하고 있는 집의 가정부 (문광) 역시 쫓겨나게 만든 후 그 자리를 기우의 어머니가 차지하게 합니다. 물론 박사장네 가족들은 운전기사 및 가정부 그리고 과외 선생님들이 한 가족이라는 사실을 모르고 있습니다.

 

그렇게 네 가족이 박사장 네 가정을 상대로 일종의 사기행각을 벌이며 돈을 벌게 되는데 그때까지만 하더라도 그들은 자신들의 앞날에 닥칠 불행을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그저 부잣집을 상대로 사기를 치고 고액의 돈을 벌게 되는 맛에 취해 앞으로 벌어질 일들을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하지만 기택의 가족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일로 인해 비극을 맞게 됩니다.

 

2) 캐릭터 정보 (등장인물)

 

1) 기택 : 한 가정의 가장이지만 가족의 생계를 위해 적극적으로 일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다 박사장네 집 운전기사로 취직하게 되면서 삶이 잠시나마 바뀌게 됩니다. 박사장네 집에서 기생하며 살기로 마음먹었지만 갑자기 등장한 위기 상황에 그것조차도 쉽지 않습니다. 비가 오면 물이 새고, 맑은 날에는 햇빛조차 제대로 들지 않던 반지하 방에 살던 기택은 끝내 박사장을 살해하는 만행을 저지르게 됩니다. 살인범이 되어 쫓기는 신세가 되자 이번에는 반지하방에서 더 신분이 강등되어 박사장네 집 지하실에 갇힌 신세가 됩니다.

 

2) 기우와 기정 : 기택의 아들과 딸입니다. 어느날 갑자기 찾아온 기회에 잠시나마 행복을 맛보지만 끝내 원하던 신분상승은 이루어낼수 없습니다. 결국 기정은 사망하게 되고, 기우는 징역을 살게되면서 그들이 꿈꾸던 삶은 좌절되고 맙니다.

 

3) 박사장 : 자본주의 시대에 자신의 능력만으로 최대치의 부를 누리고 사는 인물입니다. 사실 박사장은 아무런 죄가 없습니다. 자신의 능력으로 가정을 꾸려 멋지게 살고있던 박사장은 자신의 집에서 일하던 사람들로 인하여 끝내 목숨을 잃게 됩니다.

 

4) 문광 : 기택의 가족들이 오기전 박사장의 집에서 가정부로 일하던 인물입니다. 쫓기는 신분이었던 자신의남편을 박사장네 지하실에서 살게 해주며 도피생활을 이어가게 해주었지만 갑자기 등장한 기택의 가족들로 인해 남편의 존재를 들키고 맙니다. 서로 박사장의 집에 기생하려고 기택의 가족들과 갈등을 빚다가 결국에는 목숨을 잃게 됩니다.

 

3) 해외 반응

 

1) 기생충은 다크 코미디 드라마 & 스릴러 라는 것 외에는 아무런 정보도 없이 영화를 감상했는데 정말 오랜만에 본 영화중에 최고였다. 내가 감상했던 한국 영화중에 정말 최고였다고 생각한다.

 

2) 나는 이 영화를 보고 난 후 한국 영화와 사랑에 빠졌다. 이 영화의 예측되지 않는 결말이 한국영화를 사랑하게 만든것이다. 극중 아버지가 지하에 사는 다음 사람이 될 줄이야..

 

3) 이 영화는 한국인이 얼마나 똑똑한지를 보여주는 영화입니다. 훌륭한 각본과 연출. 무엇하나 빠지지 않는 영화였습니다.

 

4) 나는 영화의 클라이막스를 향해 가는 장면에서 다른 관객들이 안절부절 못하는것을 보는 것이 매우 즐거웠습니다. 그만큼 이 영화의 긴장감은 정말 최고였습니다.

 

5) 기생충은 지금까지 감상했었던 영화중에 가장 충격적인 반전이 있던 영화입니다. 다시보고 또 봐도 정말 완벽합니다.

 

6) 이 영화를 훌륭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했던 부분이 있습니다. 가난한 집의 가족들이 부잣집에서 노는 장면이었습니다. 그 장면에서 나는 뭔가 그 가족이 잘못될 것을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좋지 못한 일이 발생했을때 여전히 충격을 받았습니다. 반전이 일어날 것을 예상했었지만 영화를 보고 정말 놀랐습니다. 그만큼 천재적인 정면이었다고 생각합니다.

 

7) 결말을 전혀 예상하지 못했었는데 결말을 보고 매우 안타까웠다. 이 영화는 다시 한번 삶을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게 해주었다.

 
반응형